[내일배움캠프] 12/16 금요일 TIL 회고록
애자일 방법론 강의를 들었다.
달인이 되는 비결: 좋은 질문과 좋은 피드백
당신이 제자리 걸음인 이유 : 본인이 진행하고 있는 작업에 대해, 자신이 느끼는 자기 실력과 작업의 난이도를 표현할 줄 알아야 하고 적절한 조율을 통해 몰입을 경험해야 한다.
> 지속적으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살피면서 지금 지루한지 불아야한지를 알아채야한다. ‘알아차림’ 이 꼭 필요 (다른말로 메타인지. 메타인지는 교육학과 심리학 연구에서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꼽힌다)
-> ‘알아차림’ 을 통해 전략을 적절히 사용해야한다.
‘1만 시간 법칙’의 함정 :
1만 시간 법칙에서 1만 시간은 ‘자신의 기량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하는 수련’ 을 한 시간을 일컫는다.
여러분들의 학습에서, 여러분들의 업무에서 단순히 아무 생각없이 시간을 보내는 것은 수련의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목적을 생각하며 노력을 한 시간만이 수련의 시간이다.
애자일
애자일 팀은 자율과 권한, 책임을 가지고 서로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수평적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생산성을 높입니다.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을 통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여 나가는 개발 방법입니다.
제품과 일하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끝없는 여정
애자일 도구 : Git, Github
우리가 함께 자라기 위한 개인의 노력과 실천, 팀의 노력과 실천이 바로 애자일 그 자체이다.
강의를 들으면서 끄적여봤다. ㅋㅋㅋ..
오늘 알고리즘은 어렵기도 하고 개인 과제 제출이 있어서 못했다.
어제 TIL 에 적었던 인셉션은 BlogService에 LoginRequestDto 를 private 로 지정해서 나는 오류였다.
주석 처리를 했더니 바로 실행이 됐다.
로그인 / 회원가입 까지는 이상 없이 잘 되나 게시물 추가를 하려하면 자꾸 Token Error가 나와서
밤 11시 까지 계속 해보다가 도저히 안되겠어서 오늘은 포기하려고 한다.. ㅠㅠ
블로그를 찾아보던 중 코드를 되게 과제랑 비슷하게 짜신 분이 있어서 그 분이 올려주신 코드를 보면서
주말이나 월요일 리뷰 후 한번 짜봐야겠다. 지금 내가 짠 코드는 입문 강의내용이랑 숙련 강의내용이랑 뒤죽박죽
섞여버려서 손을 대기도 쉽지가 않은 상태라서.. ㅠㅠ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일단 지금 만든 과제라도 제출을 하려고 api 명세서를 만들었다.
GitBook 으로 만들었는데 api 대충 다 만들고 Github 이랑 연동했는데 만들어버린게 초기화 되버려서 다시 만들었다.
죽는줄알았다.. 다시 다 만든 후 Github에 올렸는데 너무 이상하게.. 올려져서 이거도 한번 찾아봐야겠다..